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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정신건강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
말이 늦은 아동은 기다리면 나아진다.
학습장애란 학습부진이나 지진을 말한다.
자폐증은 부모들이 아이들을 잘못 키웠기 때문에 생긴다.
학교 가기 싫어하는 아동은 스스로 갈 때까지 보내지 않는다.
아이들이 산만한 것은 당연하며 나이가 들면 저절로 좋아진다.
주의가 산만한 아이들도 정신만 차리면 집중할 수 있다.
틱 증상은 노력하면 자신의 의지로 조절할 수 있다.
소아정신과에서 주는 약은 신경안정제이고, 아이들에게 약물 치료는 해롭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학령기 및 학령 전기 아동에서 흔히 나타나는 소아정신과 질환으로 지속적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의 증상을 보이며, 아동의 정상적인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는 장애입니다.

학교를 다니는 아동의 약 3-5%에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가 발생하며,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보다 3-4배가량 많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은 학업 수행에서 어려움을 보일 뿐 아니라 행동 조절에 문제가 있어 또래 관계에서 따돌림을 당하기 쉽고 학교 선생님으로부터 ‘말 안 듣는 아이’라는 평을 종종 듣게 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은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1) 과잉행동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수업시간에 제자리에 앉아있지 못합니다. “끊임없이 활동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흔히 수다스럽게 말을 많이 합니다.

2) 주의력 결핍
주의가 산만하기 때문에 집중하여 한 가지 과제나 활동에 몰두할 수 없습니다. 실수를 자주 하거나, 이야기를 할 때 마치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가 종종 있습니다. 물건을 잘 잃어버리고 숙제를 잊어버리는 일도 자주 나타납니다. 공부할 때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5-10분이 지나면 꼼지락거리거나 딴 짓을 합니다.

3) 충동성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불쑥 대답해 버리는 수가 많고,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며,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고 끼어듭니다. 쉽게 화를 내거나 아이들과 다투는 일이 많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은 같은 나이나 발달 수준에 있는 다른 아이들에 비해 이런 증상과 행동들이 더 자주, 그리고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어떻게 진단하나요?

ADHD는 부모, 교사의 정보와 의사의 진찰 소견을 토대로 진단이 내려집니다.ADHD의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 : 미국정신의학회 진단기준)

A. (1) 또는 (2)가운데 1가지
  • (1) 주의력결핍 증상
  • 1) 일에 대한 주의가 부족하거나, 공부, 일 또는 다른 활동에 있어서 부주의하여 실수를 한다.
  • 2) 공부를 포함한 어떤 일이나 다른 놀이를 할 때 주의 집중을 하지 못한다.
  • 3) 다른 사람이 직접 이야기하는 데에도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 4) 정당한 지시에 대하여도 따르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며, 학교 숙제 또는 일상 가정의 일 또는 작업실에서의 의무 등을 적절히 마치지 못한다. (이러한 행동이 반항하는 행동이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하여 나타나는 행동이어서는 안된다)
  • 5) 일이나 활동을 조직하고 체계화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6) 학교공부 또는 숙제 등 지속적으로 정신적인 노력이 필요한 일이나 활동을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또는 하기를 꺼려한다.
  • 7) 일이나 활동에 필요한 물건들을 흔히 잃어버린다. (장난감, 학교 숙제, 연필, 책등)
  • 8) 외부의 자극에 대해 쉽게 산만해진다.
  • 9) 일상생활의 활동을 쉽게 잊어버린다.
  • (2) 과잉행동-충동성 증상
    다음의 9가지 증상 중 6가지 이상 증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되어야 한다.
  • 과잉행동 증상
  • 1) 흔히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움지락거린다.
  • 2) 흔히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 3) 흔히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 4) 흔히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 5) 흔히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자동차(무엇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 6) 흔히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한다.
  • 충동성
  • 7) 흔히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 8) 흔히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 9) 흔히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예: 대화나 게임에 참견한다)

ADHD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ADHD는 한가지 원인에 의해 생기는 질환이 아닙니다. 신경화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 몇 가지 주요한 요인이 연관되어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치료법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나요?

ADHD의 치료에는 약물치료, 부모교육과 상담, 가족치료, 놀이치료 또는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사회성 훈련, 특수교육 등이 있습니다.

틱 장애(Tic Disorder)
틱 장애(Tic Disorder)란?

아이들이 특별한 이유없이 자신도 모르게 눈을 깜빡거리거나 어깨를 들썩이고, 헛기침을 하거나 코를 킁킁거리면서 이상한 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에게 부모님은 흔히 ‘하지 말라’고 야단을 치게 됩니다. 아니면, 단순히 습관이라고 생각해서 방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틱(tic)’입니다. 반복적으로 갑작스럽고 빠르게 근육을 움직이거나 특정한 소리를 냅니다. 이 증상은 불수의적인 것으로, 일부러 그러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가 자꾸 눈을 깜빡거리거나 얼굴을 씰룩이면 부모님들은 야단을 치게 마련인데, 틱은 야단을 친다고 고쳐지는 버릇이 아닙니다. 틱은 아이의 의지로 억제하기 힘듭니다. 또, 증상의 정도가 들쑥날쑥하여 어느 날 증상이 심해졌다가 며칠 뒤에는 괜찮아지는 것처럼 변화가 많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위치도 자꾸 변해서, 처음에는 눈을 깜빡거리다가 괜찮아지는 것 같으면 코를 찡긋거리는 식으로 나타납니다.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증상이 더 심해지고, 좋아하는 게임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처럼 한 가지 행동에 몰두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틱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운동틱과 음성틱이 있으며, 각각 단순형과 복합형으로 나누어집니다.

  • 단순 운동틱: 눈 깜박거림, 얼굴 찡그림, 어깨 들썩임, 머리 흔들기, 입 내밀기
  • 복합 운동틱: 자신을 때리는 행동, 제자리에서 뛰어오르기, 다른 사람이나 물건을 만지기, 물건을 던지는 행동, 손의 냄새맡기, 남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기
  • 단순 음성틱: 킁킁거리기, 가래뱉는 소리, 기침소리
  • 복합 음성틱: 상황에 관계없는 단어를 말하기, 욕설, 남의 말을 따라하기
이러한 증상을 기준으로 일과정 틱장애, 만성 틱장애로 구분하며 운동틱과 음성틱이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는 뚜렛 장애로 불립니다.

원인은 무엇인가요?

  • 1) 신경생물학적 요인 : 대뇌의 다양하고 복잡한 신경생화학적 물질들이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2) 유전학적 요인 : 가족적인 경향이 있어, 부모가 어릴 때 틱증상을 보인 경우가 많습니다.
  • 3) 환경적인 요인 : 출산과정에서의 뇌손상이나 뇌의 염증, 산모의 스트레스와도 관련이 있는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4) 심리적 요인 : 틱 증상은 스트레스에 민감하므로 정서적으로 불안할 때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틱 증상에 대해 벌을 주거나 야단을 치는 경우 악화되기도 합니다.

틱은 어떤 경과를 보이나요?

평균적으로 7세 경에 시작합니다. 많은 경우에서 눈을 깜박거리는 증상에서 시작하고 한 증상이 없어지면서 다른 증상이 새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수 일이나 수 개월에 걸쳐 저절로 증상이 생겼다가 없어졌다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증상의 악화와 완화가 반복되면서 점차 증세가 약해집니다. 대개 10-15세사이에 가장 증세가 심하며 성인이 되면서 좋아지는 경과를 밟습니다. 치료를 하는 경우 30-40%는 완전히 없어지며, 30%는 증상이 있더라도 심하지 않은 정도가 되며, 나머지 30%는 성인에서도 증상이 지속됩니다. 다른 발달 장애나 동반 질환이 있는 경우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틱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 1) 병에 대해서 이해합니다.
    아동의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은 틱 증상을 일부러 만들어낸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의 이상으로 나타나며,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 2) 아이의 틱 증상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엄마가 아이의 증상에 관심을 가지면 그것이 곧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되고, 이 스트레스는 다시 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틱 증상이 나타날 때는 혼내거나 야단치지 않도록 합니다. 야단을 칠수록 아이의 긴장감이 더해져서 틱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이나 학교 생활에 별다른 지장이 없는 한, 그냥 두는 것이 좋습니다.
  • 3) 정신치료, 행동치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증상에 대한 오해와 편견, 주위에서의 압력 때문에 정서적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우울, 불안, 자신감의 결여에 대해 지지적 면담이 필요합니다.
  • 4) 약물치료를 합니다.
    현재까지는 틱 장애의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얼마동안 약을 먹어야 하나요?

아동 개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아동의 증상 호전도가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일시적이고 경미한 경우에는 지켜봅니다. 증상이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경우에는 12-18개월 정도 복용한 뒤 감량을 고려해 봅니다. 증상이 개선되면 다시 나빠지지 않는지 관찰하면서 서서히 감량합니다.

발달장애
발달장애란?

발달장애는 자폐장애, 레트장애, 아스퍼거장애등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이 가운데 대표적인 자폐증은 1943년 미국의 카너(Kanner) 교수에 의해 처음 기술되었으며, 사회적 관계나 의사소통, 행동 등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장애입니다. 자폐증은 뇌의 이상으로 생기는 질환으로 대개 3세 이전에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평생 지속됩니다.

자폐증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어떻게 진단하나요?

진단을 내리는데 필수적인 증상은 첫째,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장애를 보이고 둘째, 언어적 의사소통에 장애가 있으며 셋째, 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서, 이 세 가지 증상이 반드시 있어야 자폐증이라고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 1)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인 장애 - 다른 사람과의 관계 형성이 잘 안되며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타납니다.
  • 부모와의 애착형성이 되지 않는다. 즉 부모의 접촉을 피하고 좋아하지 않는다.
  • 눈을 마주치지 않는다.
  • 또래 다른 아이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고 같이 놀지 못한다.
  •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기쁨, 관심등의 감정적인 관계형성을 하지 못한다.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할 줄 모르고 서로 반응을 주고 받는 상호교류가 결여되어있다.
  • 몸에 손대는 것을 싫어한다.
  • 2) 질적인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장애
  • 전반적으로 언어발달이 늦는다.
  • 옹알이나 여러 가지 소리를 내어 관심을 끌려고 하는 행동이나 흉내내기 같은 행동이 관찰되지 않는다.
  • 언어의 이해력이 부족하다. 말을 듣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의심이 되기도 한다.
  • 의사표시를 할 때 말보다는 손을 끌어 자기가 원하는 바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 발달수준에 적합한 자발적이고 다양한 놀이, 소꿉장난, 모방놀이가 결여되어 있다.
  • 누가 이야기 한 것을 그대로 되풀이하는 경우가 있다.
  • 대명사의 혼동이 있어 "너"와 "나" "우리" 등의 구별이 안 된다. "너 밥 먹을래" 하면 "나 밥 먹고 싶어요"가 아니라 "너 밥 먹을래"하고 되풀이한다.
  • 3)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상동적 행동
  • 한정된 놀이만 하고 단순한 놀이를 되풀이한다.
  • 특정한 물건에 강렬하게 집착하거나 특정행동에 몰두하여 되풀이한다.
  • 주위환경에 어떤 변화가 있을 때 이를 참지 못하고 적응하기 어려워한다.
  •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동작을 한다.
이러한 자폐증은 단독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정신지체, 학습장애, 간질 등의 다른 발달장애와 동반되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자폐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자폐증의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한가지 원인만으로만 설명할 수 없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복합적인 장애인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신체적, 뇌기질적 요인, 유전적인 요인, 정보처리과정의 이상 등 여러 요인들이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에 의해 자폐증이 생긴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자폐증도 치료할 수 있나요? 병원에 갈 필요가 있나요?

자폐증을 완전히 치료하고 정상적으로 만드는 특효약이나 수술, 치료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조기에 소아정신과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일찍부터 적절한 전문적인 특수교육을 받는다면 자폐아가 가진 여러 문제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사회적응을 도울 수 있습니다. 자폐증은 조기에 발견할수록, 진단이 빠를수록 더 효과적으로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평가가 중요하며 인지, 사회성, 언어, 운동협응력, 감각통합 등 여러 부분의 전문가로 이루어진 다학제적 팀접근을 통한 체계적이며 적극적으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아동의 상태와 발달수준에 맞추어 적합한 치료방법들이 다양하게 시도될 수 있습니다.

  • 1) 집중적인 조기 특수교육 : 특정한 과제를 훈련시켜 최대한 정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기본적 사회성과 의사소통 방식을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1:1 지도가 필요할 수도 있지만 점차 소그룹에서 대그룹으로 넓혀가도록 하며, 가능하다면 정상아동과 접촉하는 통합교육의 기회도 주어지도록 노력합니다.
  • 2) 언어치료 : 언어자체만을 치료하는 것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의 문제와 연관되어 치료합니다.
  • 3) 작업 및 감각통합치료 : 피부접촉이나 운동 등 여러 신체적 자극을 통한 감각통합훈련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4) 발달놀이치료
  • 5) 약물치료 : 자폐증 아동들이 보이는 충동성, 자해행동, 공격성, 산만함등의 증상조절에 필요합니다.
  • 6) 부모에 의한 치료와 부모상담 : 자폐아를 다루는 방법에 대한 교육과 상담을 통해 부모 스스로 좋은 보조 치료자가 되도록 합니다.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란?

지능은 전반적으로 정상 범주에 속하지만, 뇌의 일부기능의 이상으로 학업성취에 어려움을 가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두뇌의 기능적인 이상으로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초기 발달의 지연이나 주의, 기억, 추론능력, 의사소통, 읽기, 쓰기, 산수, 사회적 능력과 같은 영역에서 어려움을 보입니다.

그럼, 학습부진, 학습지진, 정신지체는 무엇인가요?

  • 1) 정신지체, 학습지체 : 지능지수가 70 이하로 지능저하로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 2) 경계선 지능, 학습지진 : 지능지수 71-84 정도로 학습에 시간이 걸리고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 3) 학습부진 : 정상적인 지능지수이고, 신경계의 이상도 없으나 정서적 문제(우울증, 불안, 강박증)나 주변 환경적인 요인(가정불화, 결손가정, 스트레스) 때문에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 4) 학습장애 : 정상 또는 정상 이상의 지능지수를 가지고 있으며, 정서적, 환경적인 문제가 없는데도, 학습과 관련된 뇌의 특정영역의 문제로 학습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학습장애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 1) 미국 정신의학회 진단기준에 따른 학습장애
  • 읽기 장애 : 읽기의 정확도와 이해능력을 평가하는 검사에서 연령이나 지능에서 기대되는 것보다 현저하게 낮은 점수를 보이는 경우입니다.
  • 산술 장애 : 검사에서 측정된 산술능력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은 경우입니다.
  • 쓰기 장애 : 측정된 쓰기 능력이 지능이나 나이에 비하여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은 경우입니다. 시각-운동 통합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에 흔히 있습니다.
  • 2) 뇌의 발달 불균형에 의한 학습장애
  • 언어성 학습장애 또는 좌뇌기능 학습장애 : 읽기 능력, 말로 표현된 정보를 적절하게 이해하여 파악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언어를 이용한 의사소통능력의 부족, 국어 등 언어와 관련된 학습에서의 부진, 상호적인 놀이 능력의 저하로 인한 또래와의 관계 에서의 어려움 등을 보입니다.
  • 비언어성 학습장애 또는 우뇌기능 학습장애 : 시/공간적 지각 능력, 시각-운동 협응능력 등에서의 저하를 보입니다.

학습장애는 어떻게 진단하나요?

부모님과의 면담, 지능검사, 학업성취도 검사 등을 시행하고, 다른 질환에 의한 학습 장애가 아닌지 여부를 배제하여 진단합니다.

학습장애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조기에 발견하여 학업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학습장애로 인한 이차적 문제를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신체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그 원인 질환을 치료하고, 주의력결핍 문제를 동반한 경우 그에 맞는 약물치료 등을 합니다. 각 아동의 학습장애 영역에 따라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설정하고 이에 맞게 치료하고 교육합니다.